EREV 관련주 정리 글입니다. EREV는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의 중간 단계의 동력 체계로 최근 현대차 등이 투자를 확대한다고 알려져 특히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EREV 대장주 종목을 쉽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 이 글에서는 각 종목들이 왜 해당 섹터의 실시간 테마주인지를 설명하고 어떤 이슈(키워드)와 관련해 주가가 변동 중인지를 함께 살펴봅니다.
+ 주가는 항상 변동하니 참고만 해 주시길 바라며 대장주 역시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동하니 이 점 역시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EREV, 전기차 대체 동력으로 주목
EREV 뜻, 장점
EREV 뜻은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xteded Range EV)로 차 안에 모터와 엔진이 있는 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동일하지만 엔진을 자동차 구동이 아닌 발전기 구동 용도로 사용한다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즉, EREV 자동차 구동은 100% 모터로 이루어지며 엔진은 배터리 충전을 위한 발전기 구동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EREV는 신기술이 아니며 무려 14년 전인 2010년에 세상에 처음 등장했으나 당시에는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 사이의 애매한 포지셔닝 때문에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당시 GM, BMW 등 메이커에서 EREV 자동차를 출시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완성차 메이커(리오토, 샤오미, 니오 등)에서 예전보다 발전된 형태의 EREV 자동차를 생산 중이며 리오토 L7 모델의 경우 주행거리가 최대 1,050km까지 나오는 등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EREV 장점은 1,000km 이상의 긴 주행거리, 전기차 대비 절반가량 줄어든 배터리 용량(차량 가격 역시 낮추는 효과로 연결) 등이 있는데요.
아울러 주행 중 배터리가 지속적으로 충전되기 때문에 별도로 충전소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 형태의 EREV 자동차 역시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전기차 판매 상승세가 정체되고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EREV 자동차는 전기차의 대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현대차 EREV 투자 확대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남양연구소에 EREV 자동차 개발을 위한 TF 팀(xEV 시스템 개발 태스크포스)을 꾸린 상태이며 2026년부터 현대차 최초의 EREV 자동차를 잇따라 출시할 예정입니다. (출처 : MTODAY 보도자료)
알려진 바로는 현대차 최초의 EREV 자동차는 싼타페, 제네시스 GV70이며 향후 북미 시장에서 출시 예정인 픽업트럭 역시 EREV 파워 트레인을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단이 아닌 SUV, 트럭 등 큰 차로 시작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EREV 관련주 알아보기
현재 알려진 대부분의 EREV 관련주 종목은 배터리 제조사 등 이차전지 관련주와 겹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EREV 파워트레인 역시 결국은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기차의 한 종류이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LG에너지솔루션 (EREV 대장주)

코스피 상장사인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에너지솔루션 사업(EV, ESS, LEV 등에 사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 제조)을 영위 중인 코스피 3위(2024년 8월 23일 기준) 기업입니다.
당사는 국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EREV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뿐만 아니라 경쟁사인 삼성SDI, SK온 모두 EREV 대장주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7월 11일 375,000원까지 올라갔던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조정에 들어갔다가 8월 중순부터 회복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현 (EREV 관련주)

코스닥 상장사인 삼현(437730)은 자동차 전장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주로 모터, 제어기, 감속기 부품을 주력으로 제조 중입니다.
삼현은 국내 최초로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 모터를 개발하는 한편 세계 최초로 CVVD(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을 개발하는 등 높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인데요.
특히 당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 전장 부품인 Disconnect Motor, MR Damper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현대차와 기아차에 자사 제품을 납품하고 있어 EREV 관련주 종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월 23일 31,850원까지 기록했던 삼현 주가는 8월 중순까지 지속적인 조정 흐름을 보이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월 23일 삼현 주가 전일 대비 0.45% 하락한 22,100원으로 종료)
에코캡 (EREV 테마주)

코스닥 상장사인 에코캡(128540)은 자동차 부품(전선, 와이어링하네스, 밸브 소켓, LED 모듈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자동차용 전선에 경쟁력을 가진 당사는 전기차용 고전압 케이블도 제조 중이며 2019년부터 미국에서 리비안 등 미국 전기차에 자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EREV 테마주 종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원래 리비안 관련주로 유명했던 종목)
6월 27일 3개월 최고가(3,380원)를 기록했던 에코캡 주가는 이후 조정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며 8월 23일 전일 대비 1.53% 하락한 1,604원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기타 EREV 수혜주
이 밖에 아래와 같은 종목들이 EREV 수혜주 종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및 전기차 관련주와 겹치는 종목이 많습니다.)
종목 | EREV 수혜주 분류 이유 |
SK온 | 이차전지(배터리) 대장주 |
삼성SDI | 이차전지(배터리) 대장주 |
원익피앤이 | 이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 |
현대모비스 | 전기차용 모터, 인버터 등 제조 |
EREV 테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주 종목과도 겹치며 주요 종목(세방전지, 코리아에프티 등)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쉽게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EREV 관련주 전망
최근 국내에서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며 전기차 판매량에 부정적인 전망이 커지고 있지만 사실 외국 역시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테슬라의 경우 최근 모델X 리콜 소식과 화재 사고(8월 19일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전기트럭 배터리 발화 사고)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출처 : 서울경제 보도자료)
물론 이 상황이 100% EREV 관련주 전망 부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전기차에 대한 불신이 EREV라는 파워트레인 수요로 연결될 가능성 역시 적지 않기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국내 굴지의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차가 EREV 파워트레인 차량 개발에 나섰다는 점이 가장 큰 호재로 여겨집니다.
미국 대선 상황 역시 주요 변수인데요.
공화당 대선 주자인 트럼프 후보가 당선될 경우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을 종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한 EREV 관련주 전망 역시 반사이익 가능성이 생긴 상황입니다. (출처 : 뉴시스 보도자료)
함께 알면 좋은 업종별 대장주
▶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 비만치료제 열풍으로 관심 UP
▶ 바이오 헬스케어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 금리인하 기대로 주목
▶ 전기차 충전기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 전기차 공포증이 오히려 기회?
+ 이 글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