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앤지스틸, 유니온 주가 상승 원인 정리 (희토류 관련주)

중국이 희토류 이용 자석제조 기술 수출 금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으며 이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희토류 관련주인 현대비앤지스틸과 유니온 주가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004560)

당사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만드는 기업이며 실제로 매출의 대부분이 건자재와 가전제품 등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강판 제품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계열사이며 작년까지 매출액은 크게 성장했지만 본업인 스테인리스 사업의 시황 악화로 작년 3분기부터 영업이익이 적자 상태를 기록 중에 있습니다.

 

* 희토류 관련주가 된 이유는?

당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희토류 영구자석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인 성림첨단산업의 대주주입니다. (성림첨단산업 지분의 33.09%를 보유)

 

*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동향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흐름

4월 6일 현대비앤지스틸 주가는 전일 대비 30.00% 상승한 15,21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기준 현대비앤지스틸 주가는 무려 6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이며 이날 기록한 상한가는 현대비앤지스틸의 과거 3개월 주가 중 최고가이기도 합니다.

 

이번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상한가 기록에는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발생한 희토류 관련 분쟁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되며 현재까지 알려진 희토류 이슈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중국은 고성능 희토류 자석 제조 기술을 전략물자로 간주하고 수출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요. 중국은 작년 말부터 수출규제 관련 목록을 개정 중인데 여기에 희토류를 사용해 만든 고성능 자석 네오디뮴, 사마륨코발트 등을 추가하고 이를 제조하는 기술의 수출을 금지하겠다는 것입니다.

 

② 이 결정의 원인으로는 1차적으로는 일본이 올해 7월부터 중국에 대한 첨단 반도체 장비 23종류의 수출을 규제하겠다는 발표에 대한 보복이 손꼽히며, 2차적으로는 미국과 일본, 대만, 그리고 우리나라가 포함된 중국을 제외한 반도체 공급망 구축 움직임에 자석 공급망을 중심으로 대항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분석됩니다.

 

③ 참고로 이번에 수출 규제에 들어가는 희토류 자석은 전기차 모터의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 부품이며 중국 역시 이번 규제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들의 중국 의존도를 높이려 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니온(000910)

유니온은 시멘트, 환경기계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며 특히 자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을 통해 희토류의 대체품으로 평가받는 물질인 페라이트와 세라믹 제조 사업 역시 영위 중입니다.

 

매출 중 시멘트 사업 점유율이 42.11%로 가장 높으나 유니온머티리얼을 통해 진행 중인 페라이트 사업과 세라믹 사업 역시 점유율이 각각 34.93%, 18.75%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상술했다시피 페라이트와 세라믹은 희토류를 대체할 수 있다고 기대받고 있는 물질이라 유니온 역시 시장에서 희토류 관련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흐름

참고로 유니온머티리얼(047000) 역시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종목이며 4월 6일 유니온머티리얼 주가는 이번 희토류 이슈로 인해 전일 대비 24.79% 상승하였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주가에 대해 정리한 이전 포스팅 링크를 아래에 남겨둘 테니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희토류 관련주 TOP 3 (유니온머티리얼, 동국알앤에스, 티플랙스)

 

* 유니온 주가 동향



유니온 주가 흐름

4월 6일 유니온 주가는 전일 대비 30.00% 상승해 상한가(8,710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과거 1년 동안의 유니온 주가 중 최고가이며 당일 당사 거래량은 2,029만 주까지 몰렸습니다.

 

유니온 주가 상승 원인 역시 이번 중국의 희토류 관련 자석 제조기술 수출 규제 검토의 영향으로 보이며 이날 다른 희토류 관련주(쎄노텍, 노바텍, 티플랙스 등) 주가 역시 함께 상승했습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함께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