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 관련주들이 강세입니다. 우크라이나 남부에 있는 카호우카 댐이 붕괴되면서 나온 국제 곡물가격 급등 전망 때문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내 대표 사료 관련주인 한일사료, 대주산업, 미래생명자원 주가 동향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크라이나 댐 붕괴 사건
6월 6일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에 있는 카호우카 댐이 폭파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 홍수로 주변 마을 35~80군데에서 피해를 입었으며 인근 약 1만 헥타르에 달하는 농지가 침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인데요. 현재까지 폭파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누가 폭파했는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은 이번 우크라이나 댐 붕괴로 인해 세계식량위기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곡창지대 역할을 하고 있는데 당장 여기서 생산할 예정이었던 농작물이 소실되면서 세계적인 식량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 남부 일대는 수해 자체의 피해뿐 아니라 인근 자포리자 원전 냉각수 공급 문제 역시 불거지고 있어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들 역시 큰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료 관련주 동향
이런 일이 벌어지자 국내 증권가에서는 사료 관련주들이 급등하는 일이 벌어졌는데요. 대표적으로 한일사료, 미래생명자원, 대주산업 주가가 크게 움직였습니다.
① 한일사료 주가 동향
코스닥 상장종목인 한일사료(005860)는 낙농사료와 양계사료 등 배합사료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사업 내용과 관련해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사료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한일사료 주가 주요 키워드는 우크라이나 전쟁 및 관련 소식이며 특히 전쟁이 장기화되는 조짐이 발생하거나 이번처럼 직접적으로 국제 곡물 수급에 문제가 있을 것 같은 일이 벌어질 때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을 보여왔습니다. (이런 흐름은 당사를 포함한 모든 곡물 관련주가 동일합니다.)
6월 9일 한일사료 주가는 전일 대비 8.77% 상승한 7,070원으로 장을 마쳤으며 당일 최고가는 7,420원을 기록했습니다. 과거 3개월 동안의 한일사료 주가 흐름을 보면 흑해곡물협정 이슈가 있던 4월부터 거래량이 집중되고 있으며 이후 등락을 반복하며 횡보하다가 이번 우크라이나 댐 붕괴 이슈로 반등 중입니다.
6월 9일 기준 한일사료 주가는 5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입니다.
② 대주산업 주가 동향
코스닥 상장사인 대주산업(003310) 역시 배합사료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위의 한일사료와 마찬가지로 사료 대장주를 뽑을 때 항상 상위에 언급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6월 9일 대주산업 주가는 전일 대비 3.95% 상승한 2,500원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대주산업 주가는 6월 9일을 기준으로 무려 7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인데요. 이번 대주산업 주가 상승 원인 역시 한일사료와 마찬가지로 우크라이나 이슈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③ 미래생명자원 주가 동향
코스닥 상장주인 미래생명자원(218150) 역시 주가가 상승 중입니다. 특히 미래생명자원 주가의 경우 우크라이나 댐 붕괴 소식이 밝혀진 후 곡물 관련주 중 가장 크게 올랐는데요.
당사는 사료사업과 식품사업을 영위 중이며 이 중에서도 사료 사업이 주력 사업입니다. (전체 매출 중 약 76%가 사료사업에서 발생 중)
주로 특수가공원료와 기능성 원료,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 중이며 위룸, 푸드트리 등의 자회사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6월 9일 미래생명자원 주가는 전일 대비 0.64% 상승한 7,850원으로 장을 마쳤으며 당일 최고가는 8,330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6월 8일에 거래량이 많이 몰렸으며 이날 당사 거래량은 전일 대비 약 11배 상승한 2,110만 주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쟁이 이렇게 길어질 줄 정말 몰랐고 곡물 관련주들이 이렇게 주목받게 될 줄도 몰랐습니다. 다만 아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당장 눈앞에 놓인 현안도 있는 상태라 곡물 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7월 17일 만기가 도래하는 흑해곡물협정 재연장 문제가 가장 큰 현안입니다. 이번 댐 폭파 사건과 암모니아 수송관 폭파 사건이 협정 재연장의 장애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엔이 중간에서 열심히 중재를 하고 있어 관련자들이 결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에 흑해곡물협정 재연장이 불발되면 곡물 관련주 주가는 다시 급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사료 관련주)
누보, 한일사료 주가 러시아 흑해 곡물협정 이슈로 상승 (곡물 관련주)
러시아가 흑해 곡물협정 종료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우크라이나 곡물 유입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사료 관련주 주가가 다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누보, 한일사료 주가 등 관련주 동향
cokenpike.com
사료 관련주 주가 동향 (고려산업, 한탑, 팜스토리)
러시아가 미국과의 핵 협정을 파기한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국내 사료 관련주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남미 기후위기 현상 역시 사료 관련주 주가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국내
cokenpike.com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