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동조체의 한 종류인 그래핀은 특유의 내구성으로 인해 산업현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신소재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크리스탈신소재가 고품질 그래핀 용액 개발에 성공하면서 주가 역시 상승 중인데요. 그래핀 관련주로 손꼽히는 크리스탈신소재 주가의 자세한 동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크리스탈신소재 기업 정보
당사는 중국국적기업으로 공식명칭은 차이나크리스탈신소재홀딩스이며 공식적 본사 소재지는 케이만 섬에 있는 기업입니다.
실질적으로 영업 등 운영은 중국에 있는 연결회사에서 하고 있으며 크리스탈신소재의 경우 국내 상장을 위해 설립된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6년 코스닥시장 상장)
실제로 당사의 지분 현황을 보면 대주주가 모두 중국인이며 HP 케미컬이 유일하게 5.90%의 지분을 보유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영위 중인 사업은 합성운모파우더, 합성운모플레이크, 그래핀파우더 등의 생산이며 특히 이번에 이슈가 된 그래핀파우더 제조의 경우 당사 총 매출액 중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인 합성운모 제조의 경우 세계적으로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 상장된 기업체 중에서도 거의 유일하게 합성운모 제조 기술을 보유 중인 점은 당사가 가진 큰 메리트입니다.
크리스탈신소재 주가 동향
중국회사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크리스탈신소재 주가는 불과 3월까지 동전주(1천 원 미만 주식)로 분류되던 종목이었으나 4월부터 거래량이 몰리며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도 당사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9.71% 증가했다는 호실적 소식(3월 21일 공시로 공개)과 더불어 최근 배터리 제조사들이 리튬전지 양극재와 음극재에 그래핀 코팅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 등의 영향이며 실제로 이때부터 크리스탈신소재 주가 역시 본격적으로 그래핀 관련주, 혹은 이차전지 관련주 테마를 타고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크리스탈신소재 주가를 보면 대부분 그래핀 관련주, 이차전지 관련주로서의 행보를 보여 주는 중이며 실제로 당사는 올해 3월 27일 중국 내 그래핀 리튬 배터리 제조 업체와 그래핀 산업 응용 연구개발과 그래핀 공급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5월 10일 크리스탈신소재 주가는 전일 대비 29.94% 상승하여 상한가(2,105원)를 기록했으며 불과 3월 중순까지만 해도 동전주였던 것을 생각하면 상승세가 정말 가파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5월 10일의 크리스탈신소재 주가 상승 원인은 당사가 매체를 통해 공개한 고품질 그래핀 용액 개발 성공 소식 때문인데요.
이번에 당사가 새로 개발한 고품질 그래핀 용액은 크기(입경)가 기존 제품 대비 획기적으로 작기 때문에 항산화와 동박 인장 강도 향상에 크게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당사가 제조하는 그래핀은 전기분해 동박에 주로 사용되며 이 동박은 리튬이온배터리와 인쇄회로기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그래서 당사 역시 이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는 중)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최근 주춤하고 있기는 하지만 크리스탈신소재의 경우 그래핀 관련주라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세부 테마를 보유 중인만큼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