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어려운 시간을 보냈던 철강 관련주가 최근 중국 리오프닝 움직임으로 반등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현대제철 주가를 포함해 포스코홀딩스, KG스틸 등 대표적인 철강 관련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철강 관련주 반등 움직임
2022년 국내 조강 생산량은 6,565만 톤으로 2021년 대비 6.8% 감소했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전 세계 철강 수요 감소입니다. 여기에 더해 작년 국내 자체 철강 관련주 악재(태풍 힌남노 관련 포스코 포항 제철소 침수, 현대제철 노조 62일 동안 파업 단행)까지 더해지면서 작년도 국내 조강 생산량은 연말로 가면 갈수록 더욱 악화되었는데요.
여기에 더해 高환율 상황이 겹치면서 수익성마저 더욱 악화되어 같은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호황기를 누렸던 종합상사, 방산업계에 비해 철강 관련주들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 들어서면서 중국 리오프닝 움직임으로 인한 대규모 건설 공사 등 철강 수요 회복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어 기대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주 철강소재 관련 ETF 수익률은 5~6%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이와 별도로 튀르키예 강진으로 인한 터키향 철강 수출 증가 기대 역시 존재합니다. (한국과 터키는 FTA를 체결한 사이로 한국산 철강 수입관세가 면제되기 때문입니다.)
철강 관련주 주가 동향
① 현대제철 주가
2023년 2월 20일 현대제철 주가는 전일 대비 2.58% 상승한 35,850원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당일 최고가는 36,300원) 현대제철 주가는 20일 기준 무려 9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이며 특히 2월 16일과 20일에 거래량이 강하게 몰리기도 했습니다. (각각 100만 주 이상 거래)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제철 주가는 다른 국내 철강 관련주 대비 가장 낮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었기에 회복 속도도 가장 빠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실제로 당사는 판재류 판매 기대 등에 힘입어 올해 판매량 목표 역시 작년 대비 7.1% 높게 공격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로서도 기대받는 중)
② 포스코홀딩스 주가
철강 관련주 중 대장주 역할을 맡고 있는 포스코홀딩스 주가는 2023년 2월 20일 전일 대비 3.59% 상승한 346,000원을 기록했습니다. 당일 최고가는 349,500원이며 과거 3개월 최고가입니다.
포스코홀딩스 주가는 6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이며 1월 3일 최저가(265,500원)를 기록한 이후 등락을 거듭하며 우상향 하다가 이번에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 기대감에 힘입어 반등 중입니다.
포스코홀딩스는 상술한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 이외에도 리튬 관련주 이슈 역시 가지고 있는데요. 2월 14일 당사는 호주의 광물탐사개발 전문 기업인 진달리리소스와 함께 미국 내 점토리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시장에서 리튬 관련주로 편입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을 받고 있습니다.
③ KG스틸 주가
2023년 2월 20일 KG스틸 주가는 전일 대비 9.18% 상승한 10,580원으로 종료하였으며 당일 최고가는 11,340원으로 최근 3개월 최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KG스틸 주가 역시 6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이며 주가 상승 원인은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 기대감과 튀르키예향 철강 수출 기대감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KG스틸은 향후 개스킷, 컴프레셔 등 자동차 부품용 석판 공급망을 늘릴 계획으로 알려져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3개 철강 관련주 모두 2월 20일 과거 3개월 기준 최고가를 기록하였고 최소 6 거래일 이상 주가가 연속해서 상승 중입니다. 확실히 최근의 포스코홀딩스 주가 등을 살펴보면 철강 관련주가 힘을 받고 있다는 현상은 부정할 수 없어 보입니다.
현재 철강 관련주를 둘러싼 환경은 긍정적입니다. 특히 위안화 강세와 철강재 등 원료값 상승세 등 중국 관련 여건이 긍정적이라 향후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로서 얼마나 반등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함께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