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설비 관련주 대장주 정리 글입니다. 해당 테마는 전선, 송배전 사업 영위 기업이 많으며 지속적으로 급등 중인 전력 수요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알려진 전력설비 대장주 종목을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 이 글에서는 각 종목들이 왜 해당 섹터의 실시간 테마주인지를 설명하고 어떤 이슈(키워드)와 관련해 주가가 변동 중인지를 함께 살펴봅니다.
+ 주가는 항상 변동하니 참고만 해 주시길 바라며 대장주 역시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동하니 이 점 역시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급등하는 전력수요 현황
전력설비 업계 초호황기 진입 전망
KB증권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전력망 투자 규모는 2050년 6,360억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2020년 규모(2,350억 달러) 대비 약 2.7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업계에서는 전력설비 업종이 이러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향후 5년 어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이며 슈퍼 사이클(초호황기) 진입이 임박할 것이라는 분석 역시 나오고 있습니다.
수요 증가 원인은?
(1) 미국 등 주요 국가 노후 송배전 수요 증가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설치된 상당량의 송배전 시설은 설치된 지 30~40년 이상 경과한 상태이며 이와 관련해 국내 주요 전력설비 기업들의 미국 내 수주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전기 먹는 하마인 AI 데이터센터의 태동
AI 데이터센터는 컴퓨터 구동, 그리고 이에 발생한 열을 냉각하는 데에 각각 전력을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전기 먹는 하마입니다.)
실제로 2022년 기준 전 세계 데이터센터에서 처리한 전력량은 전 세계 전력 수요 중 무려 2%를 차지했으며 이는 프랑스, 독일 등 주요 국가의 한 해 전력 수요량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3) 신재생에너지 및 신기술의 발달
조 바이든 대통령 재임 시절 미국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크게 확대했으며 신규 발전기 조성은 곧바로 전력설비 시설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ESS(에너지 저장 장치) 등 전력설비를 필요로 하는 신사업이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점 역시 해당 산업에는 호재로 작용합니다.
어떤 종목이 수혜를 입을까요?
1차적으로 전력기기나 송배전 시설을 제조하는 기업이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변전소 등에 사용되는 고압차단기, 전력 변압기 등의 수요 역시 탄탄합니다.)
다음으로 전기산업의 혈관인 전선을 제조하는 기업 역시 직접적인 수혜 기업으로 손꼽힙니다. (국내 증시에서는 대원전선, 가온전선 등이 유명)
전력설비 관련주 알아보기
HD현대일렉트릭 (전력설비 대장주)

코스피 상장사인 HD현대일렉트릭(267260)은 전력의 생산 및 공급 전체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전력설비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전력기기(전력 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배전 기기(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등), 회전 기기(전동기 등) 일체를 제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시장에서 대표적인 전력설비 대장주 종목으로 분류됩니다.
당사는 최근 아래와 같이 굉장히 양호한 수주 실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전력설비 업계 슈퍼 사이클 진입 관련 최대 수혜주가 될 것으로 기대받는 중입니다. (출처 : 뉴시스 보도자료)
- 2023년 11월 사우디아라비아 EPC 전문 기업과 943억 원 규모 공급 계약
- 2023년 12월 미국 산타클라라시와 782억 원 규모 전력 변압기 공급 계약
- 2024년 1월 HL디앤아이한라와 평택 변전소 공사용 고압차단기 공급 계약
- 2024년 5월 영국 내셔널그리드와 821억 원 규모 전력기기 공급 계약
실제로 2024년 초 9만 원 수준이었던 HD현대일렉트릭 주가는 8월 28일 기준 거의 4배 가까이 상승한 322,000원을 기록했습니다.
대원전선 (전력설비 관련주)

코스피 상장사인 대원전선(006340)은 전력 송배전에 사용되는 각종 전선과 절연전선, 통신 전선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홍콩 쪽 매출이 상당히 많은 편이며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전력 설비를 조성할 때 파트너로 참여해 자사 제품을 납품하는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형적인 전력설비 관련주 종목)
6월 28일 4,775원까지 기록했던 대원전선 주가는 이후 조정에 들어가 같은 해 8월에 3,100원 대에서 횡보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전력설비 테마주)

코스피 상장사인 효성중공업(298040)은 중공업 사업과 건설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설 사업은 해링턴플레이스 등의 브랜드로 사업 추진)
당사는 중공업 산업 부문에서 변압기, 차단기, 전동기, 감속기 등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전력설비 테마주 종목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특히 최근 전력설비 사업 전망이 양호한 상태라 2024년 중 창원 공장을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초 18만 원 대였던 효성중공업 주가는 3월부터 상승 흐름을 탔으며 5월 28일 469,000원까지 올라갔으나 이후 조정에 들어가 8월 28일 기준 296,000원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기타 전력설비 수혜주
이 밖에 아래와 같은 종목들이 전력설비 수혜주 종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종목 | 전력설비 수혜주 분류 이유 |
제룡산업 | 송배전 제품 제조 |
산일전기 | 변압기 제조 |
비츠로시스 | 전기제어장치 제조 |
가온전선 | 국내 3대 전선 제조업체 |
아래 글에서 전선 관련주 종목에 대해 더 자세히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력설비 관련주 전망
전력설비 관련주 전망 도출을 위해서는 추가 수요 발생 여부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최근에는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전력설비 예비 수요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 미국 노후 전력망 교체 수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송전 전력망 중 무려 50% 이상이 설치된 지 40년이 지나 교체가 급한 상황입니다. (출처 : 아시아경제 보도자료)
이런 상황에 미국 현지에서 신규 전력수요(AI 데이터센터, 신재생 에너지 확대 등)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노후 전력망 교체 필요성 역시 커졌는데요.
실제로 대표적인 전력설비 대장주 종목 중 하나인 대한전선의 경우 2024년 상반기 미국 진출 이후 최대 규모(약 1,100억 원)의 노후 전력망 교체 프로젝트를 수주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2) AI 데이터센터 수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연간 전력 보고서(Annual Electricity Report)에 따르면 2026년 전 세계 데이터센터 수요는 최악의 경우 1000TWh까지 치솟을 수 있으며 이는 2022년 데이터센터 전력수요였던 460TWh의 두 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수요가 많은 미국의 경우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가 미국 전체 전력수요의 6%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전망 역시 나왔습니다.
(3) 우크라이나 전쟁, 태풍+계절 등 특수 수요
장기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 역시 전력설비 관련주 종목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추후 반드시 진행될 우크라이나 현지 전력망 복구 사업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폭염과 태풍 등으로 인한 냉방전력 수요 증가 역시 전력설비 테마주 종목에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함께 알면 좋은 업종별 대장주
▶ AI폰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 갤럭시 인공지능폰, 아이폰 테마주 수혜주
▶ EREV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 전기차 대체 동력으로 주목받는 중
▶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 비만치료제 열풍으로 관심 UP
+ 이 글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