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관련주로 손꼽히는 코스피 상장기업 자화전자 주가가 상승 중입니다. 자화전자 주가 상승 이유로는 당사와 LG이노텍이 공동으로 아이폰 15 줌센서용 부품을 공급하기로 한 소식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자화전자 기업 정보
당사는 1981년 Bonded Magnet 제조기업으로 설립 후 Magnet, 세라믹 반도체 등을 제조해오고 있으며 현재는 스마트폰이나 관련 디바이스들에 장착되는 고사양 카메라 모듈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AFA, 진동모터 OIS 등 통신기기(스마트폰 등)용 부품 매출이 전체 중 84.5%를 차지하는 등 완전한 주력 사업으로 정착했으며 주로 스마트폰 등 제조메이커의 1차 벤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스마트폰용 Folded Zoom 공정화에 성공한 이후 현재까지 초고사양 Folded Zoom, OIS, AF Actuator를 꾸준히 공급해 와 시판되는 많은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에 당사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 Actuator의 경우 카메라 흔들림을 보정해 줘 또렷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Lens Assembly를 최적의 위치에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로 최근 공급되는 많은 스마트폰에 장착된 부품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제품은 자동차 히터나 회로보호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등 제품입니다. PTC는 일정 이상 온도가 올라가지 못하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당사가 1988년에 자체 연구소를 통해 최초로 국산화하는 등 오랜 기간 동안 공을 들여온 제품으로서 90년대 이후 자화전자 매출발생과 기업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자화전자는 수출이 내수보다 훨씬 많은 기업입니다. (수출과 내수 비율 88 : 12) 총 6개의 해외법인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거느리며 베트남, 중국, 인도, 북한(개성공단)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여기서 생산된 제품을 국내와 해외로 공급 중에 있습니다.
재정건전성은 양호한 편입니다. 부채율 35.28%에 당좌비율이 98.10%이며 유보율이 높아(3,640.17%) 재정상황은 크게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만 작년 3분기부터 4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해 온 부분은 우려스럽습니다. (영업이익률 역시 IT 전방산업 위축,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 등의 영향으로 작년 3분기부터 마이너스를 기록 중)
자화전자 주가 동향(아이폰 관련주)
2023년 1월 20일 기준 자화전자 주가는 전일 대비 6.65% 상승한 25,450원을 기록하였으며 당일 최고가는 26,500원까지 올라갔습니다.
※ 자화전자 주가 상승 원인
1월 18일 외신(IT 전문매체인 아이폰애딕트)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당사와 LG이노텍이 공동으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 들어가는 카메라 줌센서용 액추에이터를 공급한다고 하며 이 소식이 발표된 이후 자화전자 주가는 3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에 있습니다. 이로써 자화전자는 애플 아이폰에 OIS 뿐만 아니라 액츄에이터까지 납품하게 되면서 완전히 아이폰 관련주로 자리를 굳힌 느낌입니다.
원래 아이폰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던 기업은 일본 기업(알프스, 미쓰미)이었는데 이번에 아이폰 15 프로 맥스가 폴디드 줌을 적용하게 됨으로써 부품 공급기업을 자화전자와 LG이노텍으로 변경하게 된 것으로 보이며 물량은 LG이노텍이 70%, 자화전자가 나머지 30%를 공급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에 기록한 최고가(26,500원)는 과거 3개월 동안의 자화전자 주가 중에서도 최고가이며 당사는 11월 4일 최저가(17,500원)를 기록했지만 11월 8일 애플과 삼성 모두에 OIS 제품을 납품하기로 한 소식에 주가가 급등한 바 있으며 이후 2만 원대 초반에서 조정에 들어가나 싶더니 이번 애플 이슈로 자화전자 주가는 다시 상승 중에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이라는 두 거대 휴대폰 메이커를 대상으로 한 부품 공급 이슈는 자화전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휴대폰 시장 특성을 생각하면 좀처럼 일어나기 힘든 일이라 더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통상 경쟁사에 납품하는 기업에게는 기술 보호 때에 오더를 잘 주지 않기 때문) 애플 매출의 경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올 한 해 자화전자의 동향에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