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헬스케어 관련주에서 상한가가 나왔습니다.
의료정보 관련 사업을 영위 중인 인성정보(033230)가 그 주인공인데요.
인성정보 주가 동향 등 관련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인성정보 기업 정보
인성정보는 하이케어넷, 인성디지탈 등 종속회사와 더불어 다양한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인성정보는 IT 인프라 구축과 시스템 공급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헬스케어 사업, 소프트웨어 도매사업, 네트워크장비 도매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사업부문별 매출액 점유율을 보면 IT 인프라 사업이 45.38%로 가장 많아 주력 사업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네트워크장비 도매사업(31.30%), 소프트웨어 도매사업(23.85%) 순입니다.
헬스케어 사업의 경우 아직 매출액 점유율이 0.14%밖에 되지 않아 전체 사업부문 중 최약체인 상태입니다만 이번에 대형 호재가 발생해 인성정보 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어서 소개)
인성정보 주가 주요 테마는 헬스케어 관련주, 비대면 진료 관련주이며 5월 5일 기준 시가총액이 1,122억 원으로 코스닥 시장 798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연간 매출액이 견고하게 성장 중이며 특히 2022년 매출액이 4분기 실적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21.7% 상승하였습니다. (작년 4분기 영업이익률 3.51%까지 상승)
인성정보 주가 동향
5월 4일 인성정보 주가는 전일 대비 30.00% 상승하여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상한가는 당사의 종속회사이자 헬스케어 관련사업을 영위 중인 하이케어넷이 미국 내 초대형 헬스케어 사업의 시범사업 기업으로 선정되었다는 소식 때문인데요.
미국 재향군인회에서는 퇴역 군인을 대상으로 당뇨 등 만성 질환을 관리하는 한편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총 사업규모가 무려 10억 달러)
현재 1차 시범사업을 진행 완료한 상태이며 인성정보는 이미 1차 시범사업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2차 시범사업 참여기업을 4개 선정했는데 인성정보가 거기에 포함되어 있다는 소식에 인성정보 주가는 곧바로 반응,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 밖에도 올해부터 정부가 비대면 진료를 본격적으로 제도화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있으며 이 역시 비대면 진료 관련주인 인성정보 주가에는 장기적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비대면 진료 관련 법률이 올해 6월 이후 법개정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
5월 FOMC에서 제롬 파월 의장이 (예상했던 거긴 하지만) 통화긴축 선호 발언을 하면서 증시에는 부정적 영향을 끼쳤으며 코스피 지수 역시 0.46 포인트 내려갔습니다. (나스닥 종합, 다우존스는 폭락)
반면 다행스럽게도 코스닥 지수는 셀트리온주 등 제약주의 분발로 1.88 포인트 상승했고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인성정보 역시 위에서 언급한 헬스케어 관련주 호재의 영향으로 이번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미국 재향군인회 시범사업은 사업규모가 우리 돈으로 1조 원에 육박하는 큰 사업인 만큼 향후 당사 매출액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올해에는 비대면 진료 관련주 분야에서도 호재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