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사망자가 벌써 1,200명으로 늘어났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중동에서 전쟁이 발생하자 석유 관련주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전쟁 대장주 주가 역시 급격하게 반응 중인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어제 올린 이스라엘 전쟁 관련주 포스팅(석유 관련주 중심)에 이어 이스라엘 방산 관련주를 중심으로 어떤 종목들의 주가가 반응 중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이 글에서는 각 종목들이 왜 해당 테마주인지를 설명하고 이슈와 관련해 주가가 어떻게 변동 중인지를 설명합니다.
+ 주가는 항상 변동하니 참고만 해 주시길 바라며 대장주 역시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동하니 이 점 역시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스라엘 전쟁 대장주, 어떤 테마가 있나?
석유 관련주
가장 먼저 주목받은 테마주는 석유 관련주입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 한국에 직접 석유를 수출하고 있지는 않지만 하필이면 중동에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중동에서 가장 많은 석유를 수입 중)
이스라엘 전쟁 관련주 중 석유 관련주 관련 포스팅은 어제 정리한 바 있으며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스라엘 전쟁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석유 테마주)
방산 관련주
다음으로 주목받는 종목은 방산 관련주입니다.
원래 전쟁이 나면 방산 관련주가 많은 주목을 받게 되어 있지만 이번 전쟁의 경우 이스라엘로 직접 방산 관련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들이 몇 개 있어 이스라엘 전쟁 관련주로 따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는 아래 문단에서 자세히 소개 드릴게요.)
기타 종목(자몽 관련주 포함)
(1) 자몽 관련주
이스라엘은 세계적인 농업 선진국이며 특히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자몽의 경우 이스라엘산 자몽과 미국 플로리다산 자몽이 양분 중입니다. (이스라엘산 자몽이 약 70% 점유)
이스라엘은 자몽을 외국인 노동자가 주로 경작 중인데 이번 전쟁으로 이들 중 상당수가 이스라엘을 떠났으며 설상가상으로 인근 항만 역시 마비 중이라 정상적인 자몽 수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조선비즈 10월 11일 보도자료)
국내에서 이스라엘산 자몽을 많이 수입하는 종목은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등 식음료 제조기업들이 있으며 이들 주가가 향후 어떻게 변할지는 아직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2) 핵전쟁 관련주, 식량 관련주 등
실제 발생할 가능성은 굉장히 낮지만 핵전쟁 관련주로 분류되는 방독면 제조업체들 역시 전쟁 이슈에 주가가 반응하는 편이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명해진 식량 관련주 역시 전쟁 민감주로 손꼽힙니다.
다만 전쟁 중인 두 곳 모두 우리나라와 곡물 등 주요 식량 관련 물품 수출입은 많지 않은 상황으로 보여 참고만 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 방산 관련주 TOP 3
여기서는 이스라엘로 직접 방산 관련 제품을 공급 중인 국내 방산 테마주를 이스라엘 방산 관련주로 묶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휴니드(005870)

코스피 상장 종목인 휴니드는 전술통신용 무전기와 특수장비 등을 공급하는 방산사업 영위 기업입니다.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이 중 방산, 우주항공, UAM, 드론 등이 유명합니다.
원래부터 전통적인 방산 관련주 중 하나였으며 예전에 조기 경보 레이더에 사용되는 송수신 유닛 TRU(Transmit Receive Unit)을 이스라엘 방산기업 엘타 사에 공급한 이력이 있어 현재 이스라엘 전쟁 대장주 중 하나로 불리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해당 제품을 공급 중인지가 다소 불투명하며 이 부분은 투자 시 분명히 알아두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휴니드 주가는 7월 17일 6,570원을 기록한 후 점진적으로 하락하다가 10월 5일에 4,530원까지 떨어졌었는데요.
이후 휴니드 주가는 이스라엘 방산 관련주 수혜로 10월 6일부터 10일까지 2거래일 연속 상승했으며 10월 11일 오전 9시 5분 현재 5,510원을 기록 중입니다.
대성하이텍(129920)

코스닥 상장사인 대성하이텍은 8천 종류가 넘는 정밀부품을 제조 중인 소부장 기업으로 2014년 일본 스위스 턴 자동선반 제조기업 노무라(NOMURA) VTC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국내 산업기계 업체 중 최초로 일본 기업 인수)
제조 제품이 정밀부품이다 보니 방산을 포함해 전기차, 임플란트 기계, 반도체 등 다양한 테마로 뻗어나갈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종목인데요.
특히 대성하이텍은 최근 이스라엘 방산기업에 유도탄 미사일 부품과 정밀부품을 공급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현재 이스라엘 전쟁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성하이텍 주가 흐름을 보면 7월 13일 9,780원을 기록한 이후 계속 하락해 10월 6일 6,600원까지 떨어졌으나 이스라엘 방산 관련주 수혜에 힘입어 10월 10일까지 2거래일 연속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10월 11일 오전 9시 26분 기준 대성하이텍 주가는 전일 대비 0.34% 상승한 8,9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스트(067390)

코스닥 상장사인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항공기 동체 구조물 등)과 치공구류를 제조해서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아스트는 이스라엘 국영 방산기업인 IAI 사와 거래 중이며 올해 8월 IAI와 510억 원 규모의 화물기 개조 사업 계약을 체결하기도 해 현재 이스라엘 방산 관련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아스트 주가가 이번 이슈와 관련해 상승한 동향은 관측되고 있지 않은데요. 10월 10일 거래량이 235만 주까지 몰리긴 했지만 당일 아스트 주가는 오히려 하락했었습니다.
아스트 주가는 9월 20일 3,930원을 기록한 후 하락했으나 이스라엘 전쟁 사태 이후 하락세가 중단된 상황이며 10월 11일 오전 9시 33분 기준 전일 대비 1.57% 상승한 2,27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 양자암호 관련주 대장주 2023년 10월 기준 정리 (우리로, 시큐센 주가 등)
▶ 테슬라 슈퍼차저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폴라리스오피스 주가 포함)
▶ 알뜰폰 관련주 대장주 1분 정리 (제4이동통신, 세종텔레콤 주가 등)
+ 이 글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