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코어 주가 실적 상승 기대감에 상승 (5G 관련주)

옵티코어 기업 정보 정리

옵티코어는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광트랜시버 제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시장에서는 5G 관련주로 불리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합병주라는 것을 들 수 있을 텐데 당사는 작년 12월 29일 케이비제 20호 스펙과 합병하는 형태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스펙주인 점 역시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다.

 

옵티코어가 제조하는 제품은 크게 광트랜시버와 광다중화장치로 구분할 수 있다. 광트랜시버는 LTE나 5G 이동통신망의 기지국과 중계기들 사이를 연결하는 제품으로 당사는 무선프런트홀 형태와 백 홀 형태, 그리고 광가입자망 광트랜시버를 모두 생산 중에 있다. (트랜시버라는 용어가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간단히 신호 등을 변경해서 다른 기계와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만 기억해 둬도 좋을 듯하다.) 광트랜시버 매출은 옵티코어 전체 매출액 중 6.81%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광다중화장치를 제조하고 있는데 매출액은 광다중화장치에서 대부분 나오고 있다. (당사 전체 매출액 중 63.29% 점유) 광다중화장치라는 용어 역시 생소한데 광통신에 사용되는 다양한 파장의 광신호를 단일 광섬유로 송신/수신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면 될 듯하다.

 

수출은 거의 없이 내수에서만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모든 매출을 직접 공급 형태로 진행하고 있다. 향후 해외매출이 본격화될 시점에는 에이전트나 협력사 등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2023년 1월 17일) 기준 시가총액은 907억 원으로 코스닥 시장에서 895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 말까지 연간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며 영업이익률 역시 16.68%로 좋은 편이나 2022년 실적이 아직 완전히 집계되지 않아 참고만 하는 것이 좋겠다.

옵티코어 주가 동향 (5G 관련주)



2023년 1월 17일 옵티코어 주가는 전일 대비 29.83% 상승한 3,46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한 채 종료하였다. 옵티코어 주가는 1월 10일부터 4 거래일 연속으로 하락했으나 17일에 거래량이 전일 대비 약 23배 증가한 5,289만 주를 기록하며 급등, 상한가를 기록한 바 있다. 

 

투자자별 동향을 보면 개인과 기관은 매도세였으나 기타 법인과 외국인 매수에 힘입어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보이며 사실 신주상장주라 주가 상승 재료를 찾는 게 큰 의미는 없어 보이나 시장에서는 실적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옵티코어 주가 상승의 원인으로 보는 분위기다. (당사는 5G 관련주로 알려져 있지만 이번 주가 상승 원인과 관련한 5G 호재는 아직 관측되지 않고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옵티코어는 스펙주 + 합병주 + 신규 상장주로서 세력이 들어오기 딱 좋은 구조인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1월 17일 옵티코어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제조기업인 알로이스(297570)가 국내 대형 TV 메이커들의 OTT 시장 진출 가능성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한 바 있으며 코스피에서는 태양금속우가 상한가를 기록하였으나 구체적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