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용 기계장비를 제조하는 엔피디 주가가 갤럭시 S23 출시의 영향으로 상승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시장에서 스마트폰 관련주로 불리며 최근에는 갤럭시 S23 관련주로도 불리는 종목입니다.
엔피디 기업 정보
엔피디는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중이며 이들과 함께 2가지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첫째, SMT(Surface Mounter Technology, 표면 실장 기술) 사업입니다. 당사는 표면 실장 기술을 이용해 AMOLED 패널용 Main FPCA, TSP(터치 스크린 패널) FPCA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시장에 공급합니다.
주요 공급처는 삼성디스플레이이며 삼성디스플레이에서는 이를 OLED 패널과 합친 후 스마트폰 메이커인 삼성전자와 중화권 메이커(샤오미, 화웨이, Oppo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천진성일통신 등 2개 자회사와 함께 해당 사업을 수행 중이며 전체 매출액 중 SMT 사업 매출액 점유율이 74%에 달하는 등 명실공히 엔피디의 주력사업으로 기능 중입니다.
둘째, 자동차용 와이퍼 사업입니다. 당사는 1995년 처음 와이퍼 사업에 뛰어들 때만 해도 르노삼성자동차의 SM5 용 와이퍼를 납품하였으나 이후 삼성자동차의 매각 등 여러 부침을 겪으며 현재는 완성차용 와이퍼가 아닌 교체용(애프터마켓) 와이퍼를 타깃으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당사는 그중에서도 북미 지역 애프터마켓을 주요 타깃으로 사업을 영위 중이며 특히 와이퍼라는 부품의 특징상 공업사를 가지 않고 직접 교체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교체용 와이퍼 시장 역시 점점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사는 캐프 등 7개 자회사를 통해 와이퍼 사업을 영위 중이며 전체 매출액 중 와이퍼 사업 매출액 점유율은 약 26%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간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나 2022년의 경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많이 떨어졌습니다.(94% 감소) 부채비율이 100%를 넘고 있으며(129.93%) 당좌비율은 97.30%로 재정건전성이 좋지 않지만 유보율이 811.30%로 높은 편인 부분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엔피디 주가 동향
2023년 2월 3일 엔피디 주가는 전일 대비 30.00% 상승한 2,99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과거 3개월 엔피디 주가 중 최고가 기록)
엔피디 주가 상승 원인은 2월 17일부터 공식적으로 출시될 예정인 갤럭시 S23과 관련한 기대감으로 읽힙니다. 상술했다시피 당사는 SMT 사업과 관련해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삼성전자에 이르는 납품구조를 가지고 있어 스마트폰 관련주이자 갤럭시 S23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갤럭시 S23 출시가 임박한 최근 엔피디 주가 역시 1월 26일부터 2월 3일까지 무려 7 거래일 연속으로 주가가 상승 중에 있습니다. (위 엔피디 일별 시세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이미 엔피디에서 제조한 SMT 관련 제품들은 갤럭시 A시리즈를 포함한 다양한 삼성전자 휴대폰에 사용되고 있는 만큼 시장에서도 엔피디 주가에 대해 갤럭시 S23관련주로 기대를 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신형 휴대폰 출시가 임박한 최근 엔피디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인데 향후 갤럭시 S23 관련주로서 폰 출시 후 흥행 여부에 따라 엔피디 주가가 추가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적인 생각과 함께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