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관련주 정리-① (두산퓨얼셀, 효성중공업, 동아화성)

산업의 트렌드가 친환경에너지로 변해가면서 수소 관련주 역시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소차와 정부정책 등의 이슈를 통해 자주 이슈가 되고 있는 수소 관련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두산퓨얼셀 주가(336260, 코스피 상장 종목)

가장 먼저 수소 관련주 중 대장주로 많이들 손꼽으시는 두산퓨얼셀 주가와 기업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산퓨얼셀은 두산에서 연료전지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기업으로 연료전지 관련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수소 연료전지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 중인 원천기술은 액체 인산을 전해질로 이용하는 것이며 특히 이 기술은 수소 연료전지의 내구성과 응답성을 대폭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의 경우 작년에 매출이 줄어들고 영업이익도 적자를 기록한 부분이 우려스럽긴 하나 부채비율이 68.74%로 적은 편이고 무엇보다 유보율이 6,202.57%로 높은 부분은 긍정적입니다.

 

계열사인 두산건설로의 납품량이 많은 편이라(53.7%) 안정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하며 한국전력기술, 금호건설, LG일렉트릭, 한국서부발전 등으로 공급계약이 지속적으로 체결되고 있어 향후 매출 증가 역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21년 국내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수소 연료전지를 수출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작년에 국내 수소법 통과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과 등의 재료로 두산퓨얼셀 주가는 42,050원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이후 두산퓨얼셀 주가는 올해 1328,500원까지 떨어졌으나 29일 남호주 주정부와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한 호주 시장 진출 기대감으로 다시 반등 중에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298040, 코스피 상장 종목)

당사는 전력산업 관련 등 중공업 사업, 그리고 건설사업(브랜드는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을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효성중공업이 수소 관련주로 불리고 있는 이유는 당사가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발전, 그리고 수소차 충전 시스템 사업)에 진출했기 때문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세가 눈에 띄는 기업으로 2022년 전년 대비 매출액은 15%, 영업이익은 24%가 각각 증가했습니다. (고마진 수주가 증가한 게 컸음.)

 

효성중공업 경영성과는 중공업과 건설 분야 수주 실적이 견고하게 받쳐준 영향으로 우수한 편이지만 수소 관련주로서도 실적이 나쁘지 않은데요. 당사는 2009년 국내에서 최초로 국산 수소충전소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 전국에 400개가 넘는 수소차 충전소를 운영 중입니다. (특고압 가스 상태의 수소 충전이 가능)



‘23213일 기준 효성중공업 주가는 68,200원으로서 작년 1129일 최고가(90,800) 대비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효성 그룹 계열사들 대부분이 경영성과가 부진한 가운데 효성중공업 실적만 홀로 성장 중인 것은 긍정적이나 현재까지는 특별한 재료가 관측되고 있지는 않은 상태인데요.

 

다만, 효성중공업 주가의 경우 중국 리오프닝 관련 수요 증가와 더불어 현재 효성이 건립 중인 세계 최대 규모 수소 액화플랜트, 그리고 울산에 건립 예정인 국내 1호 액체수소 충전소 등 향후 호재들이 기다리고 있는 점이 있으니 참고해 두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동아화성 주가(041930, 코스닥 상장 종목)

동아화성은 1974년 설립 후 자동차와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고무부품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업력이 꽤 긴 기업이다 보니 현대자동차와 같은 국내 대형 완성차 제조기업들에게 꾸준히 납품해 왔으며 개스킷류와 상용차용 W/Strip-W/Sheld 등 일부 부품의 경우 국내 점유율이 무려 70~100%에 달하는 알짜배기 기업입니다.

 

당사는 최근 전기차용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고무 개스킷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와 별도로 자회사인 동아퓨얼셀을 통해 수소 베이스 고정형 연료전지 시스템을 연구 개발 중이라 시장에서 수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아퓨얼셀 : 2019년 동아화성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합작하여 설립한 연구소 기업으로 수소 베이스 고정형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 중

 

특히 동아퓨얼셀은 2021년 개발한 5kw급 고온 고분자 전해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2022년부터 덴마크에서 실증 운전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과거 동아화성 주가 흐름을 보면 그동안 빈살만 왕세자 방한 시 수소 관련주로서 네옴시티 이슈를 타고 상승한 바 있습니다. 이밖에도 동아화성 주가는 빌 게이츠가 메탄올 연료전지 추진선을 개발한다는 소식에도 반응하는 등 전형적인 수소 관련주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213일 동아화성 주가는 9,600원으로 작년 1116일 기록한 3개월 최고가(12,550)에 비해 많이 하락했으나 상술한 동아퓨얼셀의 고분자 전해징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유럽과 중동, 중국 등에 진출할 예정으로 알려진 부분 등에는 관심을 가져볼 필요 역시 있어 보입니다.

 

오늘은 국내 증시 상장 종목 중 수소 관련주 중 일부를 소개드렸습니다. 수소라는 테마가 친환경 재생에너지 흐름에 발맞춰 잊을만하면 터지는 이슈인 만큼 저도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추후 수소 관련주 종목들을 추가로 정리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함께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