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웨어 주가 동향 및 상한가 원인 정리 (클라우드, 스마트팜 관련주)

미국 아마존이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한다는 소식에 국내 클라우드 관련주들 주가가 반응했습니다. (솔트웨어, 파이오링크, 케이아이엔엑스 등) 오늘은 이 중에서 주가가 가장 많이 오른 솔트웨어 주가 동향과 상한가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솔트웨어 = 클라우드, 스마트팜 관련주

솔트웨어(328380)는 코스닥 상장사로서 클라우드 및 스마트팜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이름에 솔트가 들어가서 Salt, 소금 관련주가 아니냐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소금과는 전혀 상관없는 기업이니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창업 초기에는 전산시스템 구축 서비스 등 하드웨어 사업 등에 주력했지만 2014년부터 클라우드 사업에 진출한 케이스이며 특히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절반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AWS(아마존 웹 서비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정부(공공기관)와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구축 및 운영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솔트웨어는 사업다각화를 위해 2010년부터 스마트팜 사업 역시 시작했는데요. 주요 제품은 컨테이너형 육모기, 사막형 그린하우스 등이며 카타르 등 중동으로 수출하는 등 본격적인 스마트팜 관련주 역할 수행을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팜 사업은 내수 100%로 운영 중)

 

전형적인 클라우드 관련주로 매출 대부분이 클라우드 관련 사업에서 나오고 있으며 일부 클라우드 용역 서비스 수출 이외에는 대부분의 매출이 국내 내수에서 발생 중입니다.

 

* 솔트웨어 사업 미래 호재

① 클라우드 사업 확대

현재 아마존웹서비스에 편중된 파트너십 관계를 다변화할 계획입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등이 미래 주요 파트너 후보이며 향후 이들과의 파트너십 구축 실현 여부에 따라 솔트웨어 주가 역시 크게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관련주로서 추가 확장 여부가 관건)

 

② 스마트팜 사업 확대

2023년 10월 카타르에서 국제원예박람회가 열리는데 당사는 이 박람회에서 자사 스마트팜 기술 시연 등을 하는 방안을 협의 중입니다. 제대로 성사될 시 해외매출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만큼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

 

아울러 당사는 최근 대세인 인공지능 기술, 특히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식물의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영양 상태와 질병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이 역시 상용화에 대한 기대가 큰 사업이며 향후 솔트웨어가 스마트팜 관련주로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역시 궁금해집니다.

솔트웨어 주가 동향



솔트웨어 주가 동향 (3M)

6월 23일 솔트웨어 주가는 전일 대비 24.69% 상승한 2,020원으로 장을 마쳤으며 당일 최고가는 2,105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상한가를 기록하지 못했지만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번 솔트웨어 주가 상승 이유는 당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아마존이 전날 뉴욕 증시에서 상승세를 탔기 때문인데요. 아마존 주가는 미국 투자회사 루프캐피털이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실적을 긍정적으로 전망한 데에 힘입어 상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 목표주가를 180달러로 상향 조정)

  

이와 더불어 아마존웹서비스가 1억 달러 규모의 AI 센터 구축을 추진하는 등 클라우드 투자를 확대한다는 소식 역시 이번 솔트웨어 주가 상승세를 견인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솔트웨어는 작년 8월 상장 당시만 해도 큰 관심과 기대를 받았지만 경기 침체로 고객사 수주가 감소하는 등 생각보다는 올해 5월까지 아쉬운 성적표를 기록했었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팜 사업의 경우 한동안 매출이 거의 나오지 않았음.)

 

실제로 그동안의 솔트웨어 주가를 보면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했는데요. (2월에 거래량이 잠깐 몰리긴 했지만 다시 하락) 하지만 5월 말부터 엔비디아의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등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테마가 갑자기 주목받으면서 솔트웨어 주가 역시 반등했으며 심지어 6월 5일 애플이 MR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하면서 갑자기 애플 관련주로 불리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6월 솔트웨어 주가는 실적이 아닌 테마에 힘입어 상승 중인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그동안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한 투자수요 집중 역시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당사가 왜 애플 관련주가 되었는지는 다소 불분명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다른 종목들 소식)

 

기가비스 주가 동향 짚어보기 (반도체 관련주)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기가비스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반도체 장비 중에서도 자동광학검사기 쪽에 경쟁력을 가진 기업인데요. 5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이후 탄탄한 실적을

cokenpike.com

 

세토피아, 성안, 노바텍 주가 동향 (희토류 관련주)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과 관련해서 희토류 관련주 주가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번 베트남 방문기간 중 양 국가 간의 희토류 등 개발과 관련해 핵심광물 공급망 센터를 설립한다는 소

cokenpike.com

 

파나진, 상보, 웨이버스, 유비온 주가 동향 (메타버스, 공교육 관련주 등)

6월 22일 오후 2시 기준 코스피에선 흥국화재2우B, 코스닥에서는 파나진, 상보, 웨이버스, 디모아, 유비온이 각각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코스닥 상한가 중 파나진과 상보, 웨

cokenpike.com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