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페라이트 관련주 동향에 대해 자주 글을 쓰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상신전자 주가가 페라이트 관련 이슈 발생으로 상한가를 기록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상신전자 = 페라이트 관련주?
상신전자는 1988년부터 EMI(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전자파 장해) 필터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 EMI 필터란?
우리가 사용 중인 대부분의 가전제품 전원 코드는 AC 코드입니다. (예전에는 코드 위에 AC라고 쓰여 있는 경우도 많았죠.) 저도 몰랐는데 원래 이 AC 전원으로 작동되는 전자제품은 하나의 전원 라인을 통해 접속되기 때문에 다른 전자제품과 상호 노이즈 간섭으로 인한 오작동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 노이즈가 출입하는 창구가 바로 AC 전원인데 여기에 전원용 노이즈필터를 설치해서 오작동 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EMI 필터입니다. (이런 제품이 있는 것도 몰랐는데 신기합니다.)
상신전자는 이 EMI 필터(노이즈필터)를 생산 중이며 이는 전체 매출액 중 56.5%를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당사의 주력 상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신전자는 노이즈필터 외에도 코일, 리액터 등의 제품 역시 생산 중이며 이번 상신전자 주가 상승의 배경에는 바로 이 리액터* 제품이 있습니다.
* 리액터 : 전류 흐름 중 발생하는 노이즈를 제어해 감전과 오작동을 예방하는 역할 수행
5월 3일 이투데이는 보도를 통해 상신전자가 페라이트코어가 사용된 리액터를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으며 이 시제품을 신재생에너지 및 전장부품을 제조하는 고객사에 납품했다고 밝혔습니다.
보도 내용을 읽어보니 상신전자 측에서도 해당 사실을 인정했으며 현재는 시제품 형태로 납품한 것이지만 향후 정상적인 매출을 일으키려고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보도가 나온 직후 상신전자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페라이트 관련주 편입)
상신전자 주가 동향
5월 3일 상신전자 주가는 전일 대비 29.84% 상승한 6,57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기준으로 상신전자 주가는 무려 5 거래일 연속 상승 중이며 이날 기록한 상한가(6,570원)는 과거 5년 동안의 상신전자 주가 중 최고가이기도 합니다.
과거 3개월 동안의 상신전자 주가 흐름을 보면 3월에 2차례 거래량이 몰리긴 했으나 기본적으로 4천 원 밑으로 횡보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횡보구간은 일반적인 횡보가 아닌 꾸준한 매집구간이었으며 결국 추가 상승을 위한 동력이 필요했던 상황이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최근 몇 차례 다른 페라이트 관련주 포스팅을 통해 언급하긴 했지만 요즘 장 분위기를 보면 그동안 이차전지 테마주에 쏠렸던 흐름 중 일부가 페라이트 관련주로 몰린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와 전기차, 그리고 희토류라고 하는 거대 테마들이 융합된 결과로 보이며 개인적으로는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아직 실체가 없는 상황에서 기이해 보일 정도로 해당 테마주에 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페라이트 사용을 확정이 아닌 검토 중에 있는 단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상신전자가 페라이트 관련주에 편입되었고 관련 재료 역시 발생하다 보니 현재 상신전자 주가가 5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나노텍 주가 역시 중요
위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지만 상신전자의 대주주는 미래나노텍(095500)입니다. 미래나노텍은 시가총액이 7,582억 원에 달하는 광학필름 제조사로 상신전자 이외에도 이차전지 관련주인 미래첨단소재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어 이차전지 관련주 이슈가 나올 때마다 주가가 반응했던 종목입니다.
미래나노텍은 광학필름 사업에서도 기존의 3M 독점구조를 깨는 등 나름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2015년과 2022년 상신전자와 미래첨단소재를 각각 인수한 후 전기차 부품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미래나노텍은 상신전자를 통해 전기차용 리액터를 제조하고 미래첨단소재를 통해서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수산화리튬 가공 사업을 운영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는 미래첨단소재를 통한 이차전지 관련주로 주목받아온 미래나노텍 주가는 3월에만 해도 시가총액이 1조 원을 돌파하는 등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고전 중이었는데요.
5월 3일 미래나노텍 주가는 전일 대비 5.84% 상승한 24,450원으로 장을 마쳤으며 당일 최고가는 26,900원을 기록했습니다. 자회사인 상신전자의 페라이트 관련주 이슈에 힘입어 오랜만에 반등한 미래나노텍 주가 흐름 역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
삼화전자, 삼화전기, 씨큐브 주가 페라이트 이슈로 급등(전기차 관련주)
테슬라 페라이트 관련주들이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에 이미 이슈가 되었던 내용이지만 5월 2일 일부 외신에서 관련 소식을 다루면서 삼화전자, 삼화전기, 그리고 씨큐브 주가
cokenpike.com
삼화전자, EG 주가 테슬라 페라이트 사용 소식에 상승 (전기차 관련주)
최근 중국의 희토류 자석 수출규제 이슈와 관련해 희토류 대체 물질로 페라이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페라이트 사용 검토 소식에 전기차 관련주인 삼화전자, EG 주가가 상한가를
cokenpik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