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 마루는 강마루 재질인데 생활 중 생기는 묵은 때 때문에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그러다 마루나 타일 청소에는 스팀청소기가 좋다는 평을 듣고 이번에 비쎌 스팀청소기 슬림 2233을 구입하여 사용 중입니다.
스팀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면 좋은 내용
* 물걸레 청소기와의 비교
처음에는 처갓집에 있는 물걸레 청소기를 빌려서 사용해 봤는데요. 물걸레 청소기의 경우 먼지나 간단한 얼룩 등은 제거가 되지만 찌든 때나 기름때에는 거의 효과가 없었습니다. (저희 집은 집에서 고기를 자주 구워 먹기 때문에 부엌과 주방 바닥에 기름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팀청소기는 고온의 스팀을 분사하는 식이기 때문에 바닥의 찌든 때와 기름때 제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곰팡이, 진드기 등의 살균 역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걸레청소기로 바닥을 속 시원하게 청소하려면 화학세제를 함께 써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팀청소기는 그런 거 없이 100% 물로만 고온 살균이 가능해 좋습니다.
즉, 청소와 세척 측면에서는 스팀청소기가 당연히 압도적으로 좋으나 물걸레청소기 대비 단점도 있습니다.
- 전력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부분 유선청소기이다. (청소할 때 불편하다.)
- 고온이 나오기 때문에 장판 등 열에 약한 재질에 사용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 물걸레청소기 대비 비싸다.
* 핸디형 vs 스틱형 vs 청소기형
스팀청소기는 위와 같이 핸디형, 스틱형, 그리고 청소기형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스틱형을 추천드립니다.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는 게 직접 해보시면 굉장히 큰 장점이며 청소기형 대비 청소력이 그다지 약하다는 느낌도 들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다나와
그리고 요즘에 나오는 스틱형 스팀청소기는 대부분 다양한 청소노즐을 사용할 수 있어 핸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서 사용해 본 비쎌 스팀청소기 슬림 2233 역시 스틱과 핸디가 융합된 스틱형 스팀청소기인데요. 아래에 이어서 사용후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쎌 스팀청소기 슬림 2233 Full
1876년에 설립된 비쎌 스팀청소기는 미국 내 판매 1위를 기록 중인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개통령 강형욱 님이 광고모델을 맡아 더 유명해진 제품이기도 합니다.
* 제품구성 및 스펙

13가지 청소 노즐 풀세트를 포함해 청소노즐보관함과 벽걸이 거치대, 노즐 보관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는 전용 메탈릭 스탠딩 거치대가 포함된 Full 세트로 구입했습니다. (거실 구석에 진공청소기와 함께 거치해 두고 사용 중입니다.)
예열시간은 약 30초이며 전선길이가 무려 7.6m나 됩니다. (국내 유사제품 중 가장 긴 전선) 물통용량은 350mL이며 강/약 2단계로 스팀을 조절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청소효과 및 편의성
직접 사용해 보니 세척효과는 정말 기대 그대로의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속이 시원한 느낌) 다만 그동안 무선청소기만 사용해 오다 오랜만에 유선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불편하다는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는데요. (특히 방과 방을 옮겨 다니며 청소할 때 전선코드를 뺐다가 끼우는 게 은근히 귀찮았습니다.)
딱 1번 온 집안 청소를 끝낸 후 1달에 1번만 사용하기로 아내와 합의했습니다. (이마에서 땀이 날 정도로 청소한 건 정말 오랜만이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비쎌 스팀청소기 슬림 2233은 타 사 제품 대비 장점이 있어 그나마 편하게 청소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 비쎌 무선청소기 전선길이가 가장 길다. (7.6m)
- 청소 중 물이 다 떨어지면 보충 후 추가예열 없이 바로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타 사 제품은 청소 중 물을 보충하면 물이 끓을 때까지 기다렸다 청소를 이어서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비쎌 스팀청소기 슬림 2233은 사용방법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 전원코드를 끼우고 스팀패드를 청소기에 끼웁니다.
- 물을 채워 넣은 후 30초만 기다리면 청소 가능상태가 됩니다. (STEAM READY 부분에 파란 불이 들어옴)
- 이후 스팀 약과 스팀 강 중 원하는 모드를 선택해 청소를 시작합니다.
- 청소 후 사용한 스팀패드를 세탁하면 끝. (저는 그냥 세탁기에 따로 넣고 돌립니다.)
가격 등 제품에 대해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 찾아보기 >>
솔직히 스팀청소기라는 도구 자체가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가전은 아닙니다. 그래서 구입 전에 이게 정말 우리 집에 필요한 물건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샀던 제품인데요.
저는 직접 3달 정도 사용해 본 후 주변 사람 중 1달에 1번 정도 집안 청소, 특히 바닥의 오염물 청소를 제대로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비쎌 스팀청소기 추천을 드리고 있습니다.
즉, 건조기나 식기세척기처럼 생활에 획기적인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한다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청소라는 측면 하나에서는 정말 확실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다만 실제로 해보시면 꽤 힘들기도 하고 스팀 청소를 매주 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해 저희 집은 1달에 1번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스팀청소기 추천이 필요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