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로봇 관련주가 이차전지 관련주와 더불어 잊을만하면 상승세를 보여 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상한가를 기록해 주목받고 있는 뉴로메카, 에스피시스템스 주가 동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뉴로메카 : 협동로봇 개발 기업
로봇에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는데 뉴로메카는 그중에서도 작업현장에서 사람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협동로봇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당사가 개발한 대표 로봇은 협동로봇 인디(충돌 감지 알고리즘으로 작업자 안전 보장), 모바일로봇 모비(자율이동로봇), 델타로봇 디(고속 고정밀 4축 델타로봇)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인디 로봇의 경우 올해 6월부터 안전 기능과 사용 편의 기능을 보강한 버전인 아이콘 로봇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산업현장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당사는 2013년 설립된 후 2021년까지 5년 연속으로 올해의 로봇기업(산업용 로봇 부문)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며 오직 협동로봇 한 분야만 연구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어 산업용 로봇분야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2022년 8월 기준 누적 74건의 기술 특허 보유 중) 전체 매출 중 인디로 대표되는 협동로봇 매출이 가장 많으며(57%), 다음으로 로봇부품(12%), 물류로봇(3%) 순으로 제품 매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 로봇 관련 자동화 플랫폼 설루션 용역도 제공 중입니다.)
*뉴로메카 주가 동향
3월 17일 뉴로메카 주가는 전일 대비 30.00% 상승하여 37,70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창립 이후의 뉴로메카 주가 중 최고가이기도 하며 최근 3 거래일 연속으로 주가가 상승 중입니다.
뉴로메카 주가 상승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최근 로봇 관련주들을 둘러싼 흐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로봇 산업 지원 분위기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개발한 레인보우로보틱스(277810)에 투자를 시작(지분 10.22% 매입)해 로봇 관련주들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아울러 3월 15일에는 삼성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 주식을 추가로 매입, 지분율이 14.99%로 상승하면서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는 3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 중에 있습니다.
이에 3월 17일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는 전일 대비 7.48% 상승한 120,700원으로 종료하였으며 당일 최고가는 136,900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기록한 최고가인 136,900원은 그동안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중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여기에 주요 로봇 관련주들의 영업 실적을 긍정적으로 점치는 증권가 전문가들의 분석이 이어지면서 최근 로봇 관련주들을 둘러싼 분위기는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산업용 협동로봇 분야에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뉴로메카 주가 역시 상승 중인데요. 이는 한화나 포스코 ICT, 현대차 등의 대기업이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 로봇 관련주에 투자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여겨집니다.
에스피시스템스 : 로봇자동화 시스템 제조 기업
당사는 로봇자동화 시스템 제조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으로 중대형 각형 이차전지 Cap Assembly에 사용되는 부품과 리튬 배터리용 정밀 프레스 부품 역시 생산하고 있어 로봇 관련주이자 이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또한 사업내용이 자동화 시스템 관련이다 보니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도 불립니다.
대부분의 매출은 갠트리로봇 및 자동화 주변장치(54.0%)와 스마트팩토리 설루션(39.9%)에서 나오고 있으며 이 중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갠트리로봇의 경우 2006년 국산화를 완료하여 현대자동차와 현대 그룹 계열사, 한국지엠, 넥센타이어 등의 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납품 중에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주가 동향
3월 17일 에스피시스템스 주가는 전일 대비 29.95% 상승한 14,320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과거 3개월 동안의 에스피시스템스 주가 중 최고가이기도 합니다. 과거 3개월 동안의 주가 흐름을 보면 1월 2일 최저가인 6,560원을 기록한 후 점진적으로 우상향 했지만 9천 원대에서 횡보세를 보이다가 3월 9일부터 로봇 관련주 호조 흐름을 타고 거래량이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당사의 1일 거래량은 50만 주 이하 수준이었으나 9일부터 200만 주 이상의 거래량이 몰리기 시작했으며 17일에는 무려 1,460만 주나 되는 거래량이 집중되기도 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주가 상승 원인과 관련한 당사만의 호재는 관측되지 않으며 위에서 언급한 로봇 관련주 자체 호재로 상승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첨단산업 강대국 도약을 위한 6대 핵심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바이오, 배터리, 미래차, 그리고 로봇)을 발표했으며 향후 2026년까지 해당 사업들에 550조 원의 민간 주도 자본을 투입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로봇 산업 역시 여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대기업 투자 소식들과 더불어 로봇 관련주들 주가가 반응 중입니다. 현재까지는 삼성전자의 투자 소식만 확정된 상황이지만 향후 한화나 포스코 ICT와 같은 대기업들 역시 로봇 산업 투자를 확대한다는 소문이 들려오는 만큼 관련 동향에 관심을 가져보도록 해야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관련 정보를 개인 생각과 함께 정리한 것으로 종목 추천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