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키우기 방법 2년 키운 후기 (준비물, 다이소, 달팽이 알 조심)

저희 집에는 달팽이가 한 마리 삽니다. (이름은 뽀롱이😘) 딸아이가 유치원 때 얻어온 녀석인데 벌써 2년째 키우고 있는데요. 나름 귀여운 맛도 있는 등 장단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달팽이 키우기 방법과 관련해 실제로 키운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달팽이 종류와 구하는 법

달팽이 종류

나무위키에서 찾아보면 달팽이는 종 자체로 봤을 때 국내 서식 종인 명주달팽이와 동양달팽이 등 약 14종이 있고 외래종으로는 식용 및 애완 목적으로 유입된 아프리카왕달팽이가 있습니다.

다만 집에서 달팽이 키우기를 할 때는 보통 아프리카왕달팽이를 많이 키우는데 이는 이 녀석이 적응력이 높고 빨리 자라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달팽이 패각(등껍질) 색깔에 따라 백와(하얀색), 흑와(흑색), 금와(껍질이 금색) 등으로 나눠 부르니 참고해 주세요.

달팽이 구하는 방법

(1) 인터넷에서 구입

달팽이는 인터넷에서 쉽게 살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마리에 1,500원~5,000원 정도 하며 주문하면 집으로 배송도 옵니다.

대표적인 국산 토종 달팽이인 동양달팽이의 경우 아래처럼 달팽이 키우기 세트(달팽이 + 관련 용품 일체를 함께 판매) 식으로 판매 중입니다.

동양달팽이 키우기 세트

  • 토종달팽이인 동양달팽이로 사이즈는 중형

  • 이끼, 흙, 먹이, 통이 같이 들어있는 구성

  • 후기 만족도 높은 편

우리-집-달팽이-뽀롱이-달팽이-키우기-방법)
우리 집 달팽이 뽀롱이 (달팽이 키우기 방법)

참고로 가장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아프리카왕달팽의 경우 인터넷에서 백와나 흑와 등으로 판매 중인데 다 크면 성인 남성 손바닥만큼 커집니다. (실제로 보면 정말 큽니다. 위 사진 참조)

혹시 너무 큰 달팽이가 부담스럽다면 너무 작거나 크지 않은 중간 사이즈인 동양달팽이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인터넷에는 안 파는 게 없습니다. 찾아보니 달팽이 이외에도 소라게, 도둑게, 장수풍뎅이 등 다양한 생물을 애완용으로 팔고 있네요.)

(2) 산이나 들에서 채취

도시에 산다면 쉽지 않은 방법이지만 은근히 주변에서 달팽이가 보일 때가 있습니다. (특히 비가 오는 날)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보이는 야생 달팽이는 대부분 명주달팽이로 다 자라도 2~3cm인 소형 달팽이입니다.

(3) 얻어오기

자녀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신다면 의외로 자주 발생하는 일입니다. 저희 집 달팽이(이름은 뽀롱이🤣) 역시 딸아이가 유치원에서 가져온 케이스입니다.

달팽이 키우기 장단점

달팽이 키우기 방법은 애완동물들 중에서도 정말 간단한 편이며 이와 관련한 장점과 단점 역시 뚜렷합니다.

달팽이 키우기 장점

다른 애완동물에 비해 손이 거의 안 가는 편입니다. 하루에 한 번 똥 치워주고 밥 주고 물 뿌려주면 끝입니다.

달팽이 키우기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건 습도 유지입니다. 촉촉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뿌려줘야 합니다. 전 하루에 한 번만 물뿌리개로 사육장 안에 골고루 뿌리고 작은 접시에 물을 담아줍니다.

동물 병원에 갈 일이 없으며 관련 용품(먹이, 흙 등) 역시 저렴한 편이라 돈도 별로 안 듭니다.

달팽이 키우기 단점

우리-집에서-키우는-아프리카왕달팽이-성인-남성-손바닥만큼-큽니다.
우리 집에서 키우는 아프리카왕달팽이 (성인 남성 손바닥만큼 큽니다.)

저는 우리 집 뽀롱이가 귀여운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와이프는 너무 커서 좀 싫어하는 등 호불호가 있습니다. 이게 싫으면 처음부터 민달팽이나 동양달팽이 등 소형~중형 달팽이를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개나 고양이가 아닌 대부분의 애완동물이 그렇듯 소통과 교감 부분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매일 밥 주는 사람은 알아보는 것 같으며(제 착각일지 모르지만요.😂) 사육과 관찰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면 달팽이 키우기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 어린 자녀가 있다면 달팽이 밥 주기 등의 활동을 통해 생명을 대하는 자세와 책임감 등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달팽이 키우기 준비물

곤충-채집장에서-키웁니다.
곤충 채집장에서 키웁니다.

달팽이 키우기 준비물은 간단하며 사람마다 다른 환경을 만들어 주고 계시겠지만 기본적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곤충 채집장 : 달팽이가 탈출할 수 없고 호흡이 가능한 숨구멍이 있기 때문에 달팽이 키우기 필수 템입니다. 아프리카왕달팽이를 키우실 경우에는 처음부터 특대형을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빨리 자랍니다.)
  • 흙 : 달팽이 흙은 진짜 흙이 아닌 코코피트(코코넛 열매껍질을 분쇄해 만든 바닥재)를 사용합니다. 장기간 수분 유지가 가능해 습도를 필요로 하는 동물을 키울 때 좋습니다.
  • 작은 그릇(물받이용) 등을 놓고 물을 항상 채워 줍니다. 곡물 사료를 주는 분이라면 여기에 물에 갠 곡물 사료를 급여하면 됩니다.

이 중 코코피트만 소모품이며 인터넷에서 보통 1봉투(2리터)에 1천 원~2천 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 경우 3봉투(2리터 X 3) 정도를 한 번에 구입 후 쟁여놓고 쓰는데요. 1주일에 1회 코코피트 1리터를 사용하니 1달에 2봉투를 쓰는 셈입니다. (1달 비용 약 4천 원)

2주일에 1회 갈아주는 분들도 계시던데 이건 개인마다 다른 부분이니 잘 판단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코코피트 구입 링크를 아래에 남겨둘 테니 필요하신 분은 구입에 참고해 주세요.

코코피트 달팽이 흙

  • 토양과 유사하며 미생물 침투를 억제

  • 분무기 등으로 간단하게 수분 유지 가능

  • 500개가 넘는 후기

달팽이 키우기 다이소

달팽이 키우기 다이소 활용 방법입니다. 다이소에서는 곤충 채집통, 밥그릇으로 쓸만한 작은 접시(종자)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처음 달팽이를 키우실 경우 한 번 다녀오시면 좋습니다.

다만 달팽이 흙으로 쓰이는 코코피트는 다이소에 없으며 그나마 유사한 흙으로 홈가든용 상토(코코피트 함유량 72%)가 있지만 급할 때 임시로 사용하는 용도로만 추천드립니다.

(달팽이 흙은 습도 유지가 잘 되는 코코피트 100%가 가장 좋습니다.)

달팽이 키우기 방법 주의사항

달팽이 키우기 방법에는 몇 가지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달팽이 알 조심

달팽이는 남성/여성 구분이 없는 자웅동체로 두 마리 이상이 붙어 있으면 100% 짝짓기 후 알을 낳습니다.

달팽이 알은 보통 적게는 수십 개에서 많게는 200개 가까이 나옵니다. (농담 아니라 정말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달팽이를 두 마리 키웠더니 2천 마리가 되었다고 한다를 참고해 주세요.)

야생이었다면 그중 일부만 부화해 성장하겠지만 가정에서 키우는 경우라면 대부분 부화를 할 테고 그다음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부화 후 일일이 다른 분들에게 “달팽이 키워보실래요?”하면서 무료 분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많은 새끼 달팽이를 다 나눠주는 것 또한 불필요한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아프리카왕달팽이를 기르시는 경우라면 생태교란종이기 때문에 풀숲 등에 방생해선 안 됩니다.)

그래서 알 상태일 때 대량 살처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대표적인 처분 방법은 냉동실에 넣어서 꽁꽁 얼린 후 부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그나마 생명을 죽이는 느낌이 덜하다고 합니다…)

달팽이를 2마리 이상 같이 키우지 마세요. 정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추천

그래서 제 경우 처음 뽀롱이를 받을 때 2마리가 왔지만 한 마리는 돌려보내고 현재까지 뽀롱이 한 마리만 잘 키우고 있습니다.

달팽이 소금 조심

달팽이에게 소금은 말 그대로 독입니다.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많은 소금이 몸에 닿으면 달팽이 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서 부글거리며 몸이 녹아 죽습니다.

SNS 등에 보면 달팽이 먹이 추천 질문에 소금이라고 장난으로 답을 다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로 달팽이에게 소금을 주면 안 됩니다.

달팽이 수명

달팽이 수명은 최대 10년 정도 됩니다. 대사가 느린 생물이라 확실히 수명도 긴 편인데요.

일반 달팽이 수명의 경우 3~5년 정도이고 백와 달팽이(아프리카왕달팽이)는 이보다 많은 평균 5~7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팽이 키우기에 대한 생각

지금까지 달팽이 키우기 방법에 대한 제 생각을 여러 정보와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달팽이는 은근히 귀여운 맛이 있고 키우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점점 많은 분들이 키우시는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한 애완동물인 개나 고양이는 주인과 교감도 잘 되고 정말 사랑스럽지만 그만큼 반대로 뭔가 많이 지출해야 하는데 달팽이는 그런 거 없습니다. 적당한 환경만 조성해 주면 알아서 잘 자랍니다.

(저희 집 뽀롱이도 처음 올 때는 새끼손톱만 했는데 지금은 거의 제 손바닥만큼 커졌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주의사항(알이랑 소금 조심 등)만 유의해 주신다면 여러분들도 집에서 귀여운 달팽이를 잘 키울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달팽이 먹이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카시오 전자시계 추천 순위 TOP 3 (카시오 시계 반지, 수능/군인 시계)

여행용 하드 캐리어 추천 순위 TOP 3 (캐리어 브랜드 순위 포함)

좌식 실내자전거 추천 순위 TOP 3 (스핀 바이크, 이고진, 스포틀러)

마무리-문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