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기아차 중 가장 혁신적인 차라고 불리고 있는 기아 EV9의 상세 제원이 어제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아 EV9 주행거리, 가격, 출시일 등 성능 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더 기아 EV9 주행거리와 가격
EV9은 기아에서 출시하는 대형 SUV 차량으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바탕으로 하는 기아의 두 번째 모델이기도 합니다. (첫 번째는 EV6)
* EV9 주행거리 정보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송호성 기아 사장이 밝힌 바에 따르면 EV9 주행거리는 1회 충전 기준 500km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EV6 롱레인지의 최대 주행거리인 475km 대비 약 30km 늘어난 거리입니다.
500km라는 EV9 주행거리를 가능케 한 것은 99.8 kWh에 이르는 대용량 배터리인데요. 이와 더불어 전력 사용의 효율화를 위해 초급속 충전 시스템(350kW급 충전기로 25분 안에 배터리 10%에서 80%까지 충전), 배터리 컨디셔닝(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 최적화), 후석 독립 공조시스템(냉난방 독립제어로 소모전력 절약)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EV9은 팰리세이드보다 크게 나옵니다. 전장과 전폭이 각각 5,010mm, 1,980mm이며 비교 대상인 팰리세이드의 전장과 전폭이 각각 4,995mm, 1,975mm인 것을 감안하면 직관적 비교가 가능합니다. 차량 내부 역시 위 사진처럼 3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2열은 기본형과 릴렉션형 등 4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이는 거의 카니발과 맞먹는 크기이며 E-GMP 특징상 배터리가 바닥에 평평하게 깔려 차량 실내 바닥 역시 돌출 없이 평평한 모양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실내공간이 굉장히 넓어지죠.)
* 기아 EV9 가격 (예상)
아직 정부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 정확한 EV9 가격 정보는 나와있지 않지만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바탕으로 예측할 수는 있는데요. 현재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5,700만 원 미만은 100%, 5,700만 원~8,500만 원 차량이 50%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만큼 8,500만 원 미만이 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관련 업계에서는 기아 EV9 가격을 스탠더드 무옵션 기준 7,200만 원 수준에서 시작해 풀옵션 기준 9,200만 원까지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더 기아 EV9 출시일(사전예약), 자율주행 기능
* 기아 EV9 출시일 예상
기아자동차는 EV9 출시일을 2분기 중이라고 밝혔습니다만 업계에서는 5월 중 출시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EV9 출시일은 정부인증 절차에 따라 다소 유동적일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요.
이에 따라 EV9 사전예약 역시 5월 초에 시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기아에서 처음 나온 대형 SUV 전기차이다 보니 현재 EV9 사전예약에 대한 고객의 관심 또한 굉장히 뜨거운 상태입니다.
* 기아 EV9 자율주행 기능
EV9 트림은 4종류로 구성될 것으로 보이는데요.(2륜, 4륜, GT 라인, GT 고성능 라인) 특히 GT 라인부터는 레벨 3 자율주행 기능(HDP)이 탑재되어 있어 최신형 자동차의 성능을 발휘할 예정입니다.
레벨 3 자율주행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자 조작 없이 Hands-Off 상태로 80km 앞 차와의 안전거리와 차로를 유지한 상태의 주행이 가능한 기능이며 엄밀히 말해 완전한 자율주행 단계 이전의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전용도로 등 특정 조건에서 차량 스스로 주행)
기아차에서는 이를 위해 GT 라인부터 2개의 라이다와 15개의 센서,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를 장착했습니다. 특히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해 더 위험한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대비해 도로제한속도 변화 구간과 곡선 도로에서 스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끼어드는 차량 등에 대비한 안전거리 유지 기능 역시 탑재하였습니다.
기아차 최초의 플래그십 SUV 전기차라는 점에서 이번 EV9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GT 라인부터 자율주행 기능이 추가되는 부분은 정말 최신형 자동차라는 느낌이 들게 하는 부분인데요. 5월부터 시작될 EV9 사전예약이 어느 정도 흥행할지 궁금해집니다.